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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5회 예천군의회(정기회)

본회의회의록

제5호

예천군의회사무과


1994년 11월 30일(수) 14시00분


  1. 의사일정
  2. 1. 1995년도업무계획보고청취의건

  1. 부의된 안건
  2. 1. 1995년도업무계획보고청취의건(계속)(박균백의원외6인발의)

(14시00분 개의)

○의장 김문한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5회 예천군의회 정기회 제5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1. 1995년도업무계획보고청취의건(계속)(박균백의원외6인발의) 
○의장 김문한  의사일정 제1항 1995년도 업무계획보고 청취의 건을 계속 상정합니다.
  보고청취 질의는 어제와 같은 방법으로 진행토록 하겠습니다.
  먼저 환경보호과장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환경보호과장 장병두  환경보호과장 장병두입니다.
  항상 군정발전과 군민의 복지증진을 위하여 노력하시는 김문한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께서 평소 저희 환경보호과 업무에 각별하신 관심으로 보살펴 주신데 대하여 깊은 감사를 드리면서 환경보호과 소관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119페이지가 되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94년도 성과 95년도 주요업무계획과 특수시책인 쓰레기 없는 마을 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다음은 94년도 성과입니다.
  먼저 환경보전의식 함양은 환경보전의식 고취를 위하여 계몽용 책자를 금년 5월에 소요예산 5,800천원으로 3,000부를 제작하여 각리, 반별 및 각급기관단체에 배부하여 지역주민의 환경보전 의식고취에 노력하였으며 환경보전 시범학교 운영은 자라나는 세대들에게 환경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고취시키기 위하여 교육청의 추천을 받아 용문국민학교를 지정하여 3,000천원의 지원금으로 환경학습관외 4개분야를 적극 추진 환경보전 생활화 유도에 노력하였습니다.
  공해배출업소 지도단속은 80개 대상업소 124개 시설에 대하여 총 10회 239개 업소를 지도단속하여 위반업소 4개업소중 3개업소에 개선명령과 1개업소를 조업정지하고 214만원의 배출부과금을 부과하였으며, 신고정신 고취를 리,반장 및 지도자를 교육후 명예환경 감시활동에 임하도록하여 적극적으로 신고를 유도하고 신고자에게는 신고보상금제를 시행하여 총신고건수 15건중 1건에 대하여는 보상금 3만원을 지급하는등 신고정신을 함양하였습니다.
  자동차 배출가스 단속은 단속계획 6회중 6회를 추진하여 총 1,358대를 점검한 결과 위반차량 35대에 대하여 개선명령과 과태료 1,750천원을 부과하여 기한내 징수종결하였습니다.
  다음은 쓰레기 적정처리입니다.
  쓰레기 처리시설 확충은 원활한 쓰레기 처리를 위하여 예천읍 청복리 쓰레기 매립장내에 1일 5톤을 처리할 수 있는 쓰레기 소각장을 지난 7월에 준공하여 1개월간 시험가동을 해본결과 배출시설에 미비점이 있어 배출시설변경 설치허가를 받아 미비점을 보완하여 시험가동하고 있으며 도보건환경연구원에 오염도검사가 완료되면 정상가동하겠습니다.
  쓰레기 매립장 환경오염방지시설은 9개소에 160,000천원의 예산을 투자하여 제방축조외 5개시설을 설치하여 환경오염방지에 철저를 기하고 있으며, 감천 보문면에 시공중에 있는 차수시설 외 3종은 년내 마무리토록 하겠습니다.
  원활한 쓰레기 수거를 위하여 쓰레기차는 노후된 예천읍 차량 1대를 대패차하였으며 추경에 반영된 신규구입 1대는 도에 증차 승인 요청하였으며, 승인이 되면 부족한 예천읍에 증차를 하겠습니다.
  다음은 쓰레기 줄이기 및 재활용 추진입니다.
  쓰레기 줄이기 실천운동 생활화를 위하여 부녀자 1,200명, 민방위대원 2,982명등 총 4,182명의 주민교육을 실시하였으며 홍보전단 35천매를 제작 배부함으로 전주민이 동참할 수 있도록 홍보하였으며, 위생업소에 대한 1회용품 사용자재를 위하여 170개업소에 대하여 사회과 위생검열시 합동점검을 3회 실시하여 37개 위반업소에 이행명령서를 발부하여 개선토록 하였습니다.
  재활용품 수집 활성화를 위하여 자원재생공사에 1,451톤 수집상에 1,257톤으로 총 2,708톤을 수집하여 138,284천원의 판매실적을 올렸으며, 재활용품 수집의욕을 고취시키기 위하여 판매대금의 50%를 지원하여 보상금 32,347천원을 지급하였고 재활용품 보관용기 251조를 16,411천원으로 구입공급하여 재활용품 수집실적 제고에 도움이 되도록 하였습니다.
  쓰레기 수수료 종량제 규격봉투 575천매를 제작하여 판매소 113개소를 지정 원활한 봉투공급이 되도록 추진중에 있으며, 쓰레기 종량제 시행 홍보물 25,000매를 제작하여 사업장, 가구별 배부용으로 22,000매를 배부하고 교육용 3,000매를 활용하여 지난 11월 21일부터 12월 말일까지 군,읍면 및 반단위별로 12,000명을 교육하여 쓰레기 종량제 준비에 혼신의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분뇨 및 축산폐수관리입니다.
  정화조는 486개소가 설치되어 있으며, 그중 정화조 469개소 오수정화시설이 17개소입니다.
  오수정화시설 17개소에 1회 점검을 실시하여 비정상가동 시설 1개소에 대하여 고발조치하였으며, 정화조 청소실적은 353개소로서 73%의 실적을 보이고 있습니다.
  공중화장실 관리는 사용자 편의를 도모하기 위하여 공중화장실 33개소를 관리하고 있으며, 36,000천원을 투자하여 노후화된 화장실 7개소에 시설개보수하여 주민들의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하였습니다.
  축산폐수 배출시설은 축산폐수배출 84농가에 대하여 4회 점검을 실시하여 비정상가동 시설 1개소를 고발조치하고 미준공시설 23개시설을 조속히 준공토록 독려하였으며 축분방지등 10개소에 대하여 시정지시를 하여 민원이 발생되지 않도록 하였습니다.
  위생환경사업소 운영으로 분뇨의 위생적 처리를 위하여 6,100㎏를 처리하여 발생된 오니 339톤을 인근농가에 무상으로 공급하였으며, 방류수 수질검사는 도보건환경연구원에 매월 1회 검사하고 자체검사는 매일 실시하여 환경오염예방에 철저를 기하였습니다.
  다음은 95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환경보전 의식의 지속적 확산입니다.
  지속적인 홍보와 계몽으로 환경보전의식 조기정착을 위하여 환경보전 홍보용 책자를 6,000천원의 예산으로 3,000부를 제작하여 각 리,반별로 기관단체와 배출업소등에 배부하여 주민홍보와 오염사전 예방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환경보전 시범학교 육성은 교육청의 추천을 받아 1개교를 선정하여 보조금 3,000천원을 지원하여 자라나는 세대들에게 환경보전 의식 조기정착과 환경보전에 대한 중요성을 조기정착시켜 자발적 참여로 유도하겠습니다.
  환경오염도 검사장비 구입은 소음진동 오염도 검사를 도보건환경연구원에서 실시하여 왔으나 95년도부터 시군으로 변경 입법예고되므로 검사장비 구입을 위하여 예산 10,000천원을 확보하여 소음측정기 1대와 진동측정기 1대를 구입하여 내년부터는 소음 진동 오염도 검사 의뢰시 신속한 처리로 민원인 편의 행정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환경오염 감시체계 확립입니다.
  하천수계별 감시체계 강화와 맑은물 보전을 위하여 공해배출업소 80개소 124개 시설에 대하여 지도단속반 1개반 2명으로 편성 운영하여 정기적으로 분기별 1회와 필요시에 수시단속을 통한 철저한 감시체계로 환경오염을 예방토록 하겠으며, 환경보전 의식고취 향상을 위하여 명예환경감시원의 활동강화를 위한 신고보상제를 시행하고 리.반장, 남녀지도자를 환경감시요원으로 활용하겠습니다.
  자동차 배출가스 단속은 예천, 영주 합동단속 1개반 8명으로 구성하여 매월 1회이상 시행하고 단속대상인 휘발유 및 경유사용 자동차에 대하여 배출가스 단속을 실시하여 대기오염을 방지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쓰레기 적정처리입니다.
  쓰레기 소각시설 운영에 있어서 쓰레기 소각시설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하여 10,000천원으로 10평의 관리실을 확충하고 15,000천원으로 15평의 쓰레기 하치장을 설치하여 쓰레기 소각시설 운영에 어려움이 없도록 하고 쓰레기 매립장 환경오염 방지시설로는 80,000천원의 예산으로 예천읍에 침출수 정화시설과 감천, 보문면에 차수 및 가스포집시설을 설치하겠으며, 용문면 능천리 690번지에 20,000천원 투자하여 쓰레기 매립장을 설치하여 신속한 쓰레기 처리로 생활민원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쓰레기 감량 및 자원재활용으로는 쓰레기 발생량의 10%를 감량목표로 설정하고 1일 1인당 발생량을 1.21㎏에서 1.09㎏으로 줄이고 자원재활용품도 75%에서 855로 향상토록 하겠습니다.
  가정쓰레기 배출체계를 예천읍에는 타는 쓰레기, 안타는 쓰레기, 재활용품으로 3분류제로 하고 면단위에는 매립용 쓰레기, 재활용품등 2분류제로 분리수거하겠으며 대형쓰레기는 신고필증 부착후 기지정된 날짜와 배출장소에 배출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쓰레기 수수료 종량제 실시입니다.
  95년도부터 전국적으로 시행되는 쓰레기 종량제는 대상지역을 73개리 9,416가구를 대상으로 시행되므로 규격봉투 제작은 5종 2,760천매를 83,000천원으로 제작하여 봉투판매소 113개소를 지정하여 봉투공급을 차질이 없도록 하겠으며, 쓰레기 공동배출장소지정과 홍보달력을 제작배부하여 지정된 장소와 날짜에 배출토록 적극유도 하겠으며, 쓰레기 불법 투기단속 73개반을 운영 쓰레기 불법 투기방지로 쓰레기 수수료 종량제가 조기에 정착될 수 있도록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쓰레기 지원화 추진은 재활용품 보관용기로 F.R.P용기 40조에 20,000천원과 플라스틱 200조에 8,000천원 투자보급하겠으며 재활용품 보관창고 설치는 50,000천원의 예산으로 예천읍에 설치하겠으며 재활용품 수집 촉진을 위한 재활용품 수거 전담크레인을 20,000천원으로 설치하고 읍면, 마을별로 자원화 목표를 설정하여 책임의식을 부여하고 예천읍의 상설수집장을 운영하여 수집품에 대하여는 생필품 교환 및 현금지급을 해주겠습니다.
  수집보상금 57,885천원으로 판매대금의 50%를 보상금으로 지급하여, 사기앙양과 경쟁심을 유발하겠습니다.
  재활용품 수집에 노고가 많은 환경미화원 65인에게 산업재해 보상보험을 가입하여 환경미화원이 안심하고 재활용품 수거에 전력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분뇨 및 축산폐수 관리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분뇨적정 처리를 위하여 분뇨정화조 시설 486개중 오수정화시설 17개소, 분뇨정화조 469개소에 대하여 안내엽서를 년1회 발송하여 분뇨정화조 시설을 청소토록 하겠으며, 공중변소 관리는 대상시설 33개소에 대하여 철저한 관리로 주민사용에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위생환경사업소 운영으로 분뇨처리량은 연간 6,100㎘ 발생하고 있으나, 전량을 신속하게 처리하겠으며, 방류수 수질관리를 위하여 도보건환경연구원에 월1회 의뢰하고 자체적으로는 매일검사를 실시하여 수질관리에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분뇨처리 시설의 유지관리를 위하여 응집제외 5종의 약품비 68,880천원과 수질분석 측정기외 2종은 2,900천원으로 구입하고 노후화된 시설 브로와 2대에 5,000천원과 산기관 증설 6,400천원을 투자하여 분뇨처리시설의 철저한 유지관리로 적정운영되도록 하겠습니다.
  분뇨처리장에서 발생되는 오니는 관내 인근 희망농가에 무상공급토록 하겠습니다.
  축산폐수 관리에 있어서 규제대상 농가는 84가구로서 축산폐수 배출시설 지도점검 사항으로 점검방향은 관련규정 이해부족 축산농가에 대한 기술지원과 상습고질적 위반업소에 대하여는 행정내지사법 조치를 하겠으며, 정기점검은 년2회 실시하고 수시점검은 민원발생시, 하절기 우천, 갈수기등에 하고 특별점검은 타기관 협조시에 점검을 하겠으며, 점검내용으로는 무허가 미신고 시설설치 유무, 정상운영 축사주변 환경정비 상태등을 점검하겠습니다.
  특히 축산폐수 발생 및 방류량 최소화를 위하여 왕겨, 톱밥발효시설의 설치를 유도하고 규제미만 축산농가는 간이정화시설을 설치토록 권장하여 수질오염이 최소화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끝으로 특수시책인 쓰레기 없는 마을 지정운영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날로 증가하는 생활쓰레기를 줄이고 자원을 재활용 함으로써 쓰레기 매립장 사용기간을 연장하고 환경오염을 방지하여 쓰레기 없는 마을을 지정 운영코져 합니다.
  추진계획은 실천의욕이 강한 집단부터 1개마을을 지정하여 사업비 12,800천원으로 소형소각로 50대 음식물 퇴비화 용기 50개, 재활용품 분리보관용기 20조를 배부하여 불에타는 쓰레기는 완전소각하고 음식물 찌꺼기는 전량 퇴비화하며 재활용품등은 분리하여 쓰레기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효과로는 각가정에서 원천적으로 쓰레기를 배출하지 않는 마을이 되도록 운영하여 주민교육장으로 활용하여 점차 전지역으로 확대함으로서 쓰레기 발생량을 줄이며 맑고 쾌적한 환경조성에 전력을 다하겠습니다.
  이상 보고드린 사항에 대하여는 저희 환경보호과 전직원이 혼연일체가 되어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리며 업무추진중 미진한 사항에 대하여는 의원님들께서 아낌없는 고견을 주시기 바라며 95년도 주요업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14시20분)

○의장 김문한  보고한 사항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 안계시면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산림과장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4시22분)

○산림과장 이무웅  산림과장 이무웅입니다.
  존경하는 김문한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94년도 저희과의 임업행정 추진에 적극 협조하여 주신데 대하여 진심으로 감사를 드리오며 다가오는 95년도에도 아낌없는 지도편달 있으시길 기원하면서 산림과 업무보고를 보고서 193페이지부터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첫째 94년의 성과와 둘째 95년 주요업무계획 끝으로 특수시책 순으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195페이지입니다.
  94년의 성과로는 산지의 자원화 사업으로 첫째 조림사업입니다. 계획 100㏊에 실적 100㏊를 3월 20일부터 4월 20일까지 마쳤습니다.
  둘째 육림사업입니다.
  계획은 745㏊에 실적 738㏊의 진도를 올리고 있으며 12월 15일까지는 미실행한 감벌 7㏊를 완전히 마치겠습니다.
  셋째 관광도로 조성입니다.
  용문면 상금곡에서 원류리 벚나무 550본을 식재하여 활착율 97%가 나왔습니다만 고사본수가 17본이 발생되어 94년 9월 1일자로 임업협동조합에 보식명령을 하였습니다. 95년 3월중 보식을 완료토록 조치하겠습니다.
  넷째 흑웅산 특수조림입니다.
  잦나무 대묘 300본을 예천읍 노상리 산 3-1번지외 1필에 300본을 식재하여 금년도 유래없는 가뭄으로 활착율이 저조하여 59%의 활착율을 올렸고 고사본수 124본이 발생하였습니다.
  94년 9월 13일 대림조경에 보식명령을 한바 있고 95년도 3월중 완전히 보식토록 조치를 하겠습니다.
  다섯째 산림 병해충 방제입니다.
  계획 120㏊에 실적 120㏊, 6월 1일부터 9월 30일까지 마쳤습니다.
  임도시설입니다.
  계획 5.2㎞에 하리 사항 2㎞, 보문 오암에서 호명 황지까지 3.2㎞를 완전히 마쳤습니다.
  다음은 95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조림사업입니다. 금년도 조림사업은 경제림 조성으로 산지자원화를 목적으로 두고 경제수종 확대보급으로 농산촌 소득증대 및 생활환경개선을 하며 나라꽃 무궁화 확대보급으로 애국심을 고취하는데 목적을 두었습니다.
  계획으로는 장기수 100㏊, 대묘 5㏊, 환경조림 10㏊, 맹아갱신 5㏊, 도합 120㏊에 34만본을 식재할 계획입니다.
  추진방침으로는 우선 산화피해지 우선 복구를 하고 불량 악송림 및 오리나무 집단지에 수종갱신 조림을 추진하며 공장주변에 공해방지를 위한 환경조림을 집중적으로 하고 나라꽃 무궁화 식재로 애국심을 함양코자 합니다.
  다음은 198페이지 육림사업입니다. 금년도 육림사업은 육림사업을 확대하여 산지자원화 촉진하는데 목적을 두고 우량 적격재 육성으로 산림소득 증대에 목표를 두겠습니다.
  계획으로는 풀베기 300㏊, 어린나무 가꾸기200㏊, 덩굴류 제거 50㏊, 천연림 보육 200㏊, 간벌 160㏊ 도합 910㏊에 대한 육림사업을 실행하여 건전한 산림을 육성하겠습니다.
  추진방침으로서는 지역별 완결사업을 확행하고 체계적인 육림관리로 임상에 알맞은 육림을 실행하여 현장 기술지도를 확행함으로서 완벽한 시업을 하도록 조치를 하겠습니다.
  다음은 군직영 양묘장입니다.
  양묘장 관리창고 설치입니다.
  사업비 10,983천원을 투입하여 예천읍 지내리 군묘포장에 10평에 대한 조립식 건물을 설치하여 양묘장 관리장비 및 산림장비 보관관리에 철저를 기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가로수 접지 접정입니다.
  사업비 13,128천원을 투입하여 용문선 이태리 710본과 감천면 현사시 690본 도합 1,400본에 대한 접지 접정을 실시하여 지역주민 반상회 건의사항을 해결하고 주변농지 농작물 피해 극소화 하기 위하여 농한기 조기실시로 작업으로 인한 농작물 피해극소화 하는데 주력을 두겠습니다.
  200페이지입니다.
  산림병해충 방제입니다.
  금년도 목표는 완전 구제, 건전한 숲조성에 목적을 두고 실행하겠습니다.
  계획으로는 솔잎혹파리수간주사 100㏊, 흰불나방 50㏊, 오리나무 잎벌레 80㏊ 230㏊를 추진하겠습니다.
  추진방침은 송이 생산지 집중방제로 자원보호를 하고 농가소득 증대에 기어코자 합니다.
  주요 도로변 중점방제로 환경림 육성을 하고 돌발해충 조기예찰로 적기에 방제하며 약해의 안전관리로 안전사고를 방지하고 가로수 해충 구제를 병행실시하여 해충없는 한해를 만들어볼 계획입니다.
  다음은 임도시설입니다.
  금년도 임도시설은 임업경영기반조성 및 산림보호 관리로 활용을 하고 오지마을 연결로 교통편익증대 및 지역사회 균형발전 도모에 목적을 두고, 임도신설은 사업비 371,710천원을 투입하여 보문 오암에서 호명 황지 4.5㎞, 지보 만화에서 마산리 3.5㎞이래서 8㎞를 시설할 계획입니다.
  추진방침은 대상지 완결시공을 하고 진입로 노폭확보를 하여 조기착수 완벽한 시공을 하는데 중점 노력하겠습니다.
  임도보수사업입니다. 사업비 14,800천원입니다.
  사업량은 4㎞ 특히 피해 극심한 기설치된 임도보수에 보수하는데 중점 노력하겠습니다.
  임도시설 유지관리입니다.
  사업비 7,480천원, 사업량은 10㎞입니다.
  전 임도구간 년2회 보수 유지관리토록 하겠습니다.
  202페이지 산불예방입니다.
  금년도 산불없는 해를 만들기 위하여 감시원 배치에 소요예산 260,910천원을 투입하여 유급감시원 춘기에 110명, 추기에 60명, 사역기간은 춘기 3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 추기 11월 15일부터 12월 15일까지 산불감시에 임하도록 하겠습니다.
  예방활동에 중점을 두기 위하여 대책본부 설치운영을 3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 추기에는 11월 15일부터 12월 15일까지 대책본부를 설치운영하겠습니다.
  입산통제구역을 10개소 지정 입산통제 고시를 하였습니다.
  산불취약지 특별관리로 생업자 정신이상자, 노약자 등 339명 명부를 작성하여 관리토록 하였습니다.
  공무원 산불예방 책임담당제를 확행하기 위하여 261리 442명을 3중 배치하였습니다.
  감시초소 운영에 8개소를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진화대 조직으로 263대 8,211명을 조직하여 운영하고 있고 산불발생 요인제거로 금년도 12월 15일부터 95년 2월 15일까지 논.밭두렁 소각을 일정을 정하여 읍면별로 실시할 계획입니다.
  진화장비 확보입니다.
  동력펌프외 8종 31,125천원을 투입하여 장비현대화 현장 실용가능한 장비를 확보하고 예방 및 진화활동에 활용코자 합니다.
  204페이지 산림분야 공익근무요원 배치입니다. 방역범 제26조 규정에 의거 95년도 하반기부터 59,364천원을 투입하여 50명의 공익근무요원을 우리군에 배치토록 되어 있습니다.
  공익근무요원의 임무로서는 산불 감시 활동, 산지정화, 산림훼손 방지, 도난벌 방지, 야생조수 보후 및 단속과 산림병해충 방지에 임하도록 하겠습니다.
  끝으로 특수시책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벚나무 꽃길조성입니다.
  총사업비 32,326천원을 투입하여 용문면 원류리에서 두천리 군도 357번 도로에 2.5㎞구간을 벚나무 560본을 식재할 계획입니다.
  추진방침으로 조기착수하여 활착율을 제고하고 94년 식재지와 연계하여 벚나무 꽃길조성을 하며 쾌적한 가로환경 조성으로 관광객 유치에 목적을 두고 추진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4시35분)

○의장 김문한  보고한 사항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김중기  의장님
○의장 김문한  예. 김중기 의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요.
○의원 김중기  과장님 수고많이 하셨습니다.
  임도사업에 대해서 몇말씀드리겠습니다. 지금 임도사업을 해오면서 가장 아쉽게 생각하는 것은 일부지역에 묘소가 있다고 해서 묘소 주인에게 말단공무원 제일 마지막 공무원이 한번쯤 묘지소유자를 찾아가서 형식상 당신의 묘가 약간 걸리니까 뒤로갔다 이렇게 하니까 그 묘주인은 그런 것을 깜짝 놀랠거 아닙니까?
  그래서 그기 두고 봅시다 이렇게 하므로 인해서 한번 딱 가보고는 다시는 안가요. 그래서 승낙이 안났다고 해서 막대한 예산만 낭비를 했지 그 효과를 거둘수 없는 그런 지역이 있어요. 또 그런가 하면 임도를 저는 자주 다녀봅니다. 물론 산림조합에 전도사업을 하고 있는데 이것은 폭이 얼마인지 5m라고 저는 알고 있습니다.
  3m도 안되는 지역이 있어요.
  그런가하면은 그공사를 하면서 성토를 하면서 그냥 나무를 잡아 재킵니다. 그러면 그뒤에 성토만 해버리면은 그 나무가 썩으면 그대로 무너집니다.
  그러한 것도 좀 아무리 전도사업이라고 발주청이 우리 예천군이라면은 감독을 철저히 해서 준공검사 할때도 살펴서 이래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까 처음이야기하던 그것은 바로 학가산에 임도입니다.
  이것은 그사람 산주한테 딱한번 찾아가서 안된다고해서 밑으로 내버렸어요. 아무 효과가 없습니다. 가보시면 알지만은 그래서 본의원이 한번 다녀 본일이 있어요. 있는데 그것은 다시 산주한테 다시해서 우리가 여기서 보면은 예천 이쪽 지역에 학가산이 상당히 수려합니다.
  거기를 옳은 사업을 해서 활용할수 있도록 이렇게 할 용의는 없는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산림과장 이무웅  답변드리겠습니다.
  김중기 의원님께서 방금 질의하신 묘지승락을 적극성을 띠지않고 공무원들이 태만한 관계로 임도개설에 막대한 지장이 있어 효과를 임도시설의 효과가 발생하지 못하고 있다 또는 임도폭이 5m 인줄 알고 계시는데 3m 되는 곳이 많더라 또 성토시 임목을 매몰하는 일이 없도록 해달라는 질의가 있었습니다.
  묘지 성락건에 대하여는 저도 저가 근무하기전에 그러한 일이 있었는 모양인데 여기와서 들었습니다. 
  듣고 계속 저희들도 활용할 수 있도록 개통을 할 그러한 계획을 가지고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묘지승락이 안되었다고 해서 포기하는 것은 아니고 저희들이 해결 되는대로 연차적으로 개설할 그런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 양해를 해주시고 임도 폭은 유효노폭이 3m이고 노견이 0.5m로 도합합쳐서 3급 임도가 4m가 3급임도이고 2급임도는 유효노폭 4m에 노견이 0.5m씩 해가지고 5m입니다.
  지금 저희가 개설하고 있는 94년도 임도는 유효노폭 4m에 노견 0.5m로해서 전구간이 노폭이 확보되도록 최대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계속 유효노폭 4m에 노견 0.5m로 개설을 하겠으며 과거 해놓은데는 저희들이 보수를 할 때 그러한 개소가 발견되면은 노폭확장에 중점을 두겠습니다. 성토시 임목을 매몰하는 것은 저희도 지금 임업협동조합으로 하여금 전부 정리를 시키고 있습니다.
  있는데 일부 닦을 때 중장비가 들어가서 한창 밀때는 저희들이 현장에 입회지도를 못했기 때문에 일부 그런 것이 있으리라 인정이 됩니다.
  내년도는 저희들이 사전에 임업협동조합으로 하여금 노선별로 베고 임도를 개설하도록 조치를 하겠습니다.
○의원 김중기  그게 이게 과장님 설명을 들으니까 이해는 됩니다만은 반드시 도로를 확장할때는 임목을 제거한다음에 반드시 작업을 하는게 맞는게 아닙니까?
  그대로 둔채 작업을 합니다. 대다수 그렇습니다. 그렇다면은 그 도로가 오래 못갑니다. 나무라 하는 것은 썩게 되어 있습니다.
  그러면 썩으면 무너지게 되있습니다.
  더구나 구렁같은 이런데는 상당한 위험이 도사리고 있어요. 이걸 왜 그런가하면은 많은 예산을 국고와 도비와 지방비를 들여가지고 매년 실시하는데 뭐 하나라도 완벽하게 해달라는 그런 이야기고 또 아까 이야기하던 그 한번쯤 한번 가가지고 안되면 두 번 세 번 네 번이라도 안되면은 실무계장이라도 또 과장님이 가서 어떻게 조치를 해서 사정을 하던지 이해가 가도록 해가지고 가급적 승낙을 받아서 완벽한 사업이 되야지 이건 하나의 형식에 불과해요. 예산만 뚝 따먹어버리고 그 업자만 좋은일 한다 이런 이야기입니다.
  한마디로 한번 보문 산성 해놓은 것 한번 보세요. 아무것도 필요없어요. 아무필요 없는 것 그거는 농로도 아니고 임도도 아니고 그건 관광도로도 아니고 그건 뭐하는건지 답답하다 이겁니다.
  그런데 돈을 몇억씩 들여가지고 예산을 낭비하느냐 이건 정말 아쉬운 겁니다. 승라깅 안되면 그 예산을 딴데로 돌려요.
  딴지역으로 돌려가지고 해야지 안되는걸 해놓고 지금까지 그냥 몇 년동안 방치해 둔다는 것은 대단히 이거는 예산상 아주 낭비하는 겁니다.
  내버리는 겁니다. 아무가치 없는 겁니다. 거기는 불이나도 사람이 올라갈 수 있는 지역이예요.
  거기다 뭐할라고 길을 닦아 놓습니까?
  이런 것을 전임과장이나 전임자 운운하는데 빠른시일내에 유효하게 할 수 있도록 당초 목적대로 할수 있도록 그렇게 조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산림과장 이무웅  예
○의장 김문한  질의하실 의원 더 계십니까?
  예, 김지환 의원님...
○의원 김지환  김중기 의원의 임도에 대한 보충질의가 되겠습니다만 올해 94년도 계획은 모두 완료를 했다 이런 말씀하셨는데 수고했습니다.
  그런데 임도시설 목표의 임업경영 기본조성 및 산림보호관리 활용오지마을 연결로 교통편의 증대 및 지역사회 균형도모를 한다 이래해 놓았는데 여러 가지 임도설치의 여기는 목표가 되있는데 목적인지 목표인지 잘 모르겠습니다만 어쨌든 이러한 문틀이 나와 있는데 임도로 인하여 기 진입도로 설치된 도로가 개인들이 해놓은 것을 임도로 인해서 통행량이 많아 집니다.
  그래서 중간에 개인이 해놓은 도로가 차가 많이 다녀서 사실은 앞 대우 없는차가 더나더니까 파이고 해서 기사용하는 사람마저 통행을 못하는 이러한 일을 초래하고 있어요.
  그러면 여기에 서로가 오지마을 교통편의를 증대한다 이카는데 오히려 교통편의도 아니고 개인한테 상당한 막대한 불편을 주는데 이점에 대해서 과장님 어떻게 하실는지 앞으로 사후대책을 어떻게 하겠느냐 만일에 민원이 발생되어서 임도없을 때는 잘 다니던 것이 임도로 인해서 통행을 못하도록 이렇게 해놓았는데 그러한거는 과장님 알고 계시는지 거에대한 견해와 대책을 묻고 싶습니다.
○산림과장 이무웅  예. 김지환 의원님께서 질의하신 임도 진입로에 기존도로 파손에 대한 질의가 계셨습니다. 방금 질의하신 그 지역에 저희가 군수님하고 한 1주일전에 다녀왔습니다. 그래서 m를 재가지고 보수토록 내년도에 최대한 보수토록 조치를 하는 방향으로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의원 김지환  그렇게 처리를 해주시면 민원이 없으면 됐지요. 그것을 자꾸 미뤄서는 될일 아닙니다.
  이게 작년 제작년부터 하던일인데 계속해서 그러한 빨리 해줘야지 민원발생이 덜할거 아닙니까? 알겠습니다.
○의장 김문한  예. 박균백 의원 질의하세요.
○의원 박균백  박균백 의원입니다 동료의원님의 역시 임도시설입니다.
  보충질의가 될 것 같은데 임도신설하고 임도보수에 말입니다.
  국비도비가 있고 주민부담이 있는데 이게 산주부담입니까? 주민부담입니까? 이거는 확실히 좀 해주셔야 되고 그리고 딴사업은 국비, 도비를 지원받으면 군비도 지원을 해주는데 이거는 주민부담 받지도 못하면서 이렇게 주민부담을 하는 이유가 있습니까?
  특별한... 저 생각 같아서는 다음해부터는 이거 받지못하고 공사를 완벽하게 할라거면은 군비를 부담해가지고 사업을 하는 것이 원칙으로 생각하는데 과장님의 견해는 어떤지 말씀을 좀 해 주십시요.
○산림과장 이무웅  예. 박균백 의원님께서 질의하신 임도시설 주민부담관계 10%에 대해가지고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저희도 항상 도나 중앙에 임도시설에 대한 주민부담은 불가능하다고 부담지시를 군비로 내려주던지 아니면 국비로 부담을 해주던지 양단간에 조치를 해달라는 건의를 누차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금년도 경북도에서 주민부담관계를 내년부터는 군비부담을 하던지 아니면 임업협동조합에서 환원사업비로 주민에 환원해 준다는 그러한 의미에서 임업협동조합에서 부담을 하던지 아니면 군재정으로 부담을 하던지 이러한 조치해 달라는 산림청에 건의를 해가지고 긍정적인 그러한 답변을 받고 관계부서와 내년도는 협의를 하기로 되어 있는 모양입니다.
  저희들이 임도시설을 하는데 제일 문제가 이 주민부담입니다.
  임도시설을 해놓고 보면은 실지 수혜자가 그리 없습니다. 그래서 금년도도 주민부담에 대해서는 의원님 여러분께 군비로 좀 해 주십사 하는 것을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의원 박균백  알겠습니다.
○의장 김문한  다른 의원 더 질의....
  예, 김동진 의원 질의하십시요.
○의원 김동진  과장님 참 산불조심하고 육림사업 이런 것 참 고생이 많습니다.
  저는 육림사업에 대해서 좀 묻겠습니다. 임시회때도 말씀을 드렸습니다만은 육림사업이 95년도 910㏊나 많은량을 하는데 금년과 같이 그런식으로 하시는지 95년도 계획은 따로 계시는지를 설명해 주시고요 그다음에 산불조심 거는데 감시초소가 8개소가 있는데 제가 듣기로는 감시초소에 올라가는 사람이나 밑에서 다니는 사람이나 인건비가 같은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거기서 불평을 많이 하는 것 같은데 과장님께서 조정하실 의향이 안계신지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산림과장 이무웅  예, 김동진 의원님께서 질의하신 육림사업관계와 산불감시 초소근무자 인건비 관계에 대해서 답변을 올리겠습니다.
  육림사업은 금년도 910㏊ 작년보다 물량을 도에서 저희들이 좀 더 받았습니다. 그래서 물량이 상당히 많습니다.
  내년도 저희들이 육림사업추진은 전번 회의시에 의회에서 지적하신 풀베기 사업 이 문제에 대해가지고는 내년도 검토를 해보고 임업협동조합과 협의를 해서 실행이 가능한지 저희들이 충분한 검토를 해서 추진할 계획입니다.
  어린나무 가꾸기, 덩굴류제거 천연림보육, 간벌 이 사업은 산주가 실행을 원하며 보조금이 있기 때문에 산주가 지금은 많이 원합니다. 우선 저희들이 산주한테 전부 통보해서 산주가 직접 실행할라 거는 것은 저희들이 기술지도만하고 보조금을 전액 산주한테 보조를 해주고 그 외 산주가 실행하지 않는 외지 산주 또는 노동력이 없어서 못하는 산림소유자의 대상지에 대해서는 임업협동조합에 대행토록 조치를 하겠습니다.
  그리고 감시초소 근무자와 일반산불 감시자의 인건비 차액을 저희들도 이 규정을 별도로 정해달라는 그런 건의를 도에 몇일전 도회의에서도 건의를 했습니다.
  감시초소에 똑같은 돈을 줘가지고 올라간다는 것은 평지에서 근무하는 사람과 감시초소 근무하는 사람의 인건비 차액이 없어서 감시초소에 올라갈 사람이 없다 이런 문제점이 있다는 것을 건의를 해서 내년도에는 아마 차등을 두지 싶습니다.
  그러나 저희 군에서 임의대로 차등을 둘수는 없는 형편입니다.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장 김문한  김동진 의원 질의에 답이 되겠습니까?
○의원 김동진  됐습니다.
○의장 김문한  다른 의원 더 질의하실 분 안계십니까?
  예, 남병성 의원 질의해 주세요.
○의원 남병성  임업협동조합에서 환원사업으로 사업을 하도록 해라하는 도에 지시가 있었다 하셨고요 그다음에 군비로 충당하는 방법 두가지를 제시하셨고, 지금 산림과에서 임업협동조합에다가 위임을 하시지요. 이 사업을...
○산림과장 이무웅  예. 수의계약을 하고 있습니다.
○의원 남병성  위임을 하시지요. 위임을 하시는 것은 본의원이 알기로는 그 경비를 다소나마 충당하기 위해서 하신다라는 전번에 그런 이야기도 있었고 93년도 11월에 산주가 부담을 하고 예치를 시키면은 임도를 지정하겠다라고 말씀을 하셨어요.
  그런데 그게 실행이 안되었습니다.
  작년도에 그래서 본의원이 저희지역은 원채 산이 높고 험하기에 10%아니라 20%, 30%라도 예치를 하겠다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그러나 그것이 취소되었어요.
  그런데 금년도 이미 하마 결정이 다 되었는데 그렇다면 예치를 한다는 지역에 말한마디 없이 묵살하시고 특히 김의원님은 쓸 수 없는 이런 임도는 설치하지 말아라고 지금 지적을 하셨는데 그기에 대해서 한번 답변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산림과장 이무웅  예. 남병성 의원님의 임도개설에 대한 질의에 대하여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임도 자부담분을 예치를 한다면은 최우선으로 드려야 맞습니다.
  그런데 저희는 지금까지 그 내용을 아직 파악도 못해봐서 죄송합니다. 만약에 그런 지역이 있다면은 최우선으로 개설하는 방법으로 추진을 하겠습니다.
  그리고 자부담 관계 군비로 자부담분을 확보하라거는 공문지시는 도에서 있었고 임업협동조합에서 환원사업으로 10%를 부담하는게 어떻겠느냐는 건의를 지금 올려 놓고 있습니다.
○의원 남병성  사업을 선정하는 과정에서 좀더 실질적으로 현장확인을 하시고 하면은 이러한 문제가 제기가 안될 겁니다. 본의원이 저희들 지역에 산면적을 많이 가지고 있는 분이 임도를 넣어야되는데 산불예방도 해야되는데 임도를 넣어야되는데 자부담하는 사업이 있다는데 그 좀 알아봐 주시요. 아이구 거 좋습니다. 해서 작년도에 아마 직원이 과장님한테 보고를 안드렸는지 모르겠습니다만 제가 분명히 절차를 밟기 위해서 상리면사무소로 해서 연락을 드렸습니다만은 그게 지금까지 아무 반응이 없었어요.
  그런데 지금 임도시설에 보니까 하마 지정이 되어 있습니다만 지정된 것은 하셔야지요. 어느징겨에 하던지 관계가 없습니다만은 그래도 자부담을 산주가 한다라는데 이걸 묵살해 버린다는 것은 도저히 본의원으로선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입니다.
  어떻게 이런일이 있을수 있습니까
  어떤 지역은 방금 우리 김의원님은 그런식의 임도는 설치를 안하는게 좋겠다 이점을 어떻게 저희들이 받아들이면 되겠어요
○산림과장 이무웅  예, 자부담을 하라는 지역이 있다면은 저희들이 현장조사와 산주와 협의를 해서 최대한 빠른시일내에 임도가 개설이 가능한 임지라면 저희들이 넣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의원 남병성  예, 과장님 제가 자꾸 질의를 하는데 개설이 불가능한 지역을 개설해야 합니다. 임도는 가능한 지역은 할 필요가 없습니다. 아마 아실겁니다.
  아마 산불대책도 상리보다 더 심각한데 있겠습니까?
  지금 뭐 불났다하면은 영덕, 영양일 아닐겁니다.
  마구 건내면 그런 중요한 지구에 전혀 지금 저는 금시초문인데 오늘보고에서 물론 과장님 이하 과원들이 다 잘하시겠지만은 면밀한 파악이 되었겠습니다만은 본의원이 볼때는 임업협동조합에서 환원사업한다 이 임업협동조합에서 임도사업을 하는 원인이 있는데 그걸 다 알고 있는데 그런 말씀을 하시면은 말씀이 안되잖아요. 그리고 분명히 제가 작년도에 이미 돈을 그돈을 예치를 할라 그래요 본인이요 본인이 할라 그러더라고요 그래서 기다려 보라고 했어요.
  그런데 그게 직원들은 알고 계시는 분이 있을 겁니다.
  이따 들어가 물어보시면은 그러니까 앞으로는 저희가 기된 것은 이대로 시행하시되 군비 이야기는 죄송하지만은 힘들지 않겠습니다.
  자부담 할라고 하는 사람이 있는데 군비를 왜 그 점에 대해서 좀더 신중히 사업지구를 선정하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기된 것은 이대로 시행하시고 다음 년도라도 계획이 있으면 그렇게 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김문한  질의하실 의원 더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 안계시면 질의종결을 선포하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휴식을 위하여 20분간 정회코자 합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5시00분)

(15시20분)

○의장 김문한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속개를 하겠습니다.
  속개를 선포합니다.
  끝으로 농촌지도소장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농촌지도소장 지금철  농촌지도소장 지금철입니다.
  평소 저희 지도사업에 특별한 관심을 가지고 늘 지도편달을 아끼지 않으신 김문한 의회 의장님과 여러 의원님께 깊은 감사를 드리면서 농촌지도소 금년 주요사업 성과와 내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94성과, 95주요업무계획중 벼농사 경쟁력 제고, 소득작목지도, 학습조직체 육성, 생활개선지도, 기술농업실천을 위한 농민교육, 농기계 훈련과 순회수리, 지역농업개발센터와 특수사업 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295페이지 먼저 94년도 주요사업 성과입니다.
  금년 여름은 사상 유례없는 한발과 적은 강우에도 불구하고 쌀 안전 생산에 중점지도하여 300평당 467㎏을 생산하여 전년보다 135%의 높은 수량으로 풍년농사를 이룩하였으며, 특히 일품벼는 전년에 이어 2년연속 최고수량을 거두었습니다. 벼직파재배 면적은 전년보다 10배 늘어난 245㏊이며 수량은 중묘대 102%인 471㎏으로 대부분 수매시 1등을 받았습니다.
  예천종 씨마을은 116㏊에서 총생산 348천접 중 189천접을 씨마을로 공급하였으며, 접답 15,000~25,000을 받았고 2,400평에서 3,000만원의 소득을 올린 농가도 있습니다.
  소득높은 시설채소 재배면적은 매년 50%씩 확대되었으며, 주요 작목은 수박, 풋고추, 토마토 순이고 소득은 평년대 200%이며 그 요인은 가뭄시 관수와 비가림시설 지도로 노지에 비해 수량과 품질이 향상된 결과라 하겠습니다.
  296페이지 자동화 하우스는 시설의 자동화 확대지도로 92년도에 0.2㏊이던 것이 7.9㏊로 확대되었으며, 시범사업은 711평을 지보 송평 장조수 농가에 설치하여 수박과 고추 2기작재배로 24,000천원의 소득이 예상됩니다.
  전국에서 제일좋은 사과생산을 위하여 고품질과실 생산기반 시설인 점적관수, 저온저장고, 선과기, 반사필름 피복지도를 강화하고 이를 지도하기 위해서 수출전업농 1개소, 고품질과실 생산시범 1개소, 방울 물주기 시범 2개소를 설치하였으며 금년사과 가격은 15㎏ 1상자당 23,000~53,000원으로 타지역보다 품질이 좋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참깨 집단재배단지 육성은 지보면 마산단지 5㏊ 28필에 안산깨를 재배하여 반당 195㎏을 생산하여 3년농사를 지었다는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297페이지 농민학습조직체 육성중 4-H회의 지도는 3대 교육행사로 청소년의달 행사는 5월 14일 명봉사에서 102명, 야영교육은 7월 27일에서 29일 110명을 대상으로 울진군 구산해수욕장에서 군4-H경진대회는 11월 18일 223명이 농촌지도소에서 성황리에 마쳤으며 농민후계자 지도는 신규농민후계자 교육을 8월 24일부터 26일 81명에게 실시하였고 산업기능인력요원을 금년도 처음으로 14명을 선발하여 영농후계세대로 육성하기 위해 관리하고 있습니다.
  농촌지도자 소득작목 연찬회는 2월 7일 273명에게 시설채소교육을 하였고 회원단합대회는 9월 16일 감천 유계국민학교에서 실시하였습니다.
  의원님들의 격려로 사기가 많이 진작되었습니다.
  농민교육과 농기계 순회수리교육중 겨울농민교육은 103개소 7,045명, 개방화대응 연중기술교육은 3,972명, WTO출범 및 농정과제교육은 10월 11일부터 11월 21일까지 1,246명 농기계 순회수리 교육은 147일간 2,759명에게 실시하였으며, 생활개선지도중 마을공동휴식공간은 5개소 430평에 휴식 및 체력단련시설 60점을 설치하였고, 농민건강관리실은 1개소 40평 비닐하우스 휴식실은 1개소 30쳥을 설치하여 농민건강관리 지도도 하였습니다.
  298페이지 다음은 95주요사업 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벼농사 경쟁력 재고를 위한 중점지도방향은 생력 새기술보급 확대밥맛 좋은쌀 안정생산, 환경보전적 영농추진, 재해사전대비로 주곡의 안정적 공급을 하는데 역점을 두고 추진하겠습니다.
  주곡의 안정생산 및 양질미 보급확대는 식부면적 11,590㏊에 52,155톤 생산으로 94년도 수준을 유지하기 위하여 우량품종 확대보급을 실부면적대 86%로 늘리는데 지도사업에 역점을 두겠습니다.
  시범포 설치운영은 중앙단위 우량품종 시범포 0.5㏊에 50만원 예산으로 화남벼를 재배하여 신육성품종 실증교육장으로 활용하겠습니다.
  군단위 자체 우량품종 증식단지는 2㏊에 화영벼, 화남벼 등을 63만원 예산으로 재배하여 우량품종 증식과 증식된 종자를 농가에 신속히 보급해서 우량품종을 재배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299페이지 벼 직파재배 확대보급은 650㏊로 확대보급하고 적응 우량품종인 화영, 화성, 일품 동해벼를 중심으로 보급하겠으며, 전 농가가 기필코 성공토록 적가파종 지도, 파종기 확보 체계적인 잡초방제 등 정밀기술을 투입시키겠습니다.
  실증 시범단지 운영은 중앙단지 1개소 5㏊에 416만원을 지원 줄뿌림 파종기 1대 등을 지원하여 직파재배기술을 정립하고 군단지 10개소 20㏊에 930만원을 지원하여 현장 시범교육장으로 활용하여 전농가에 안전기술이 파급되고 노동력, 경영비가 절감되도록 지도에 역점을 두고 지도해 나가겠습니다.
  300페이지 벼 병해충 방제는 방제계획 면적 75,684㏊를 경제적 방제로 환경보존 및 기본예찰포 1개소를 운영하여 병해충 발생 조기탐지로 초동방제되도록 지도하며, 주요 병해충의 사전 예찰로 조기 경제적 방제체제를 구축하며 토양 검정실 운영은 검정계획 2,300점을 시설하우스, 과수등 연작지 토양, 고추, 참깨 기계이앙 상토등을 검정할 계획이며, 토양 검정실 운영은 염광 분석기외 16종을 보강하여 산도, 유기물 염농도 등 주요성분 분석을 정확하게 실시하여 문제토양에 대한 지속적인 토양개량과 원예작물 연작 장해를 조기 예방하겠습니다.
  301페이지 소득작목 지도중 시설채소 새기술 보급에 대한 현황 및 문제점은 단동 소형하우스의 증가로 약성노동 및 가격하락이 우려되며 신규 재배농가들은 외지에서 묘구입으로 년간 1억여원의 자금이 외지로 유출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에 대비코자 지역별로 전문작목반을 중점 육성하고 우량묘 생산 보급을 위하여 육묘센타 1개소를 농가에 설치 지도하고 지역농업개발센타 내에 고추묘 10만본을 생산하여 농가에 공급하겠습니다.
  북부지역 채소 표준하우스 시범사업은 4개소 0.4㏊에 6,000만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연동형 자동하우스 설치로 생력화하고 온풍기, 탄산가스 발생기 등을 보급하여 상품성을 높이도록 해나가겠습니다.
  302페이지 채소 비가림 시설재배 시범사업은 1개소 1㏊에 시설규모 확대, 신규작목반 육성 초미립자 방제기 등 신기술을 도입하는데 1억원을 투입하여 육성하겠으며, 비닐하우스 환경개선 시범사업은 1개소 0.4㏊에 1,400만원의 예산으로 품질향상은 금년과 같은 정도의 면적이 유지되도록 겨울철 농민교육 및 리후렛을 활용하여 홍보하고 채소신기술 시범사업 1개소에 450만원을 지원 고추재배 기술을 지도해 나가겠습니다.
  303페이지 사과 고품질 제고로 수출 주산군 육성을 위한 현황 및 문제점은 UR대응 작목으로 면적이 급격히 증가되고 있으며 수출은 1,200톤이 예상되어 우리나라 전체 수출량의 10%를 차지하고 있으나 생력화 기반시설이 미비한 것이 문제점입니다.
  안정적 수출확대를 위해 신품종보급은 후지품종으로 편중되어 있어 비율을 낮추고 홍로, 추광, 감홍면적을 늘리며 수정벌보급을 80㏊까지 늘리며 기반시설의 지속적인 보완확대로 수출전문농가 육성에 중점을 두고 지도해 나가겠습니다.
  304페이지 예천종 씨마늘 주산단지 조성은 7년의 축적된 기술로 우량 씨마늘이 계속 생산될 수 있도록 적정재배 면적 120㏊를 확보하며 씨마늘공급 알선센타를 운영하여 생산된 씨마늘을 공급하는데 노력하겠습니다.
  이에대한 기술지도는 주아재배를 20㏊로 확대재배하고 씨마늘 저장력시험 3개소 기반조성확대에 역점을 두고 지도해 나가겠습니다.
  305페이지 축산경쟁력 향상을 위한 축산기술보급 방향은 사육 규모의 적정화와 생산비 절감을 위하여 일관 사육확대, 조사료 생산 이용, 볏짚 암모니아 처리를 늘리고 가축질병 진단실 운영 강화와 축산 홀로서기 작목반을 확대육성하겠습니다.
  톱밥 토양여과 정화시설 시범사업은 규모 4개소에 1,680만원의 사업비를 투입하여 축산폐수로 인한 오염물질 최소화되는 과정을 교육하고 시설비가 저렴하고 효과가 우수하므로 자체 시설도 확대되도록 지도하겠습니다.
  306페이지 잠업은 타작목에 비해 노동력 집중, 규모 영세화로 소득이 적은 문제점이 있으나 지도방향은 년간 소잠량 6상자 이하 농가는 타작목으로 전환유도하고 6상자 이상농가는 규모확대로 전업농가로 유도하며 생력양잠으로 대외 경쟁력을 키우도록 지도하겠습니다.
  특용작물 지도방향은 가공공장 원료의 안정적 공급으로 주산지화를 위하여 참깨는 집단 계약재배와 진맥깨, 수원깨등 신품종 공급에 역점을 두며 도라지는 경종체제 개선으로 안정 생산되도록 지도해 나가겠습니다.
  307페이지 학습조직체 육성중 4-H회는 3대교육행사로 먼저 청소년의 달 행사는 5월상순경 140만원의 예산을 지원 100명의 회원에게 건전오락 및 등반대회, 자연보호 등으로 자연을 사랑하고 건전의식을 함양토록 하겠으며, 야영교육은 8월상순경 100명을 대상으로 체력단련, 건전오락 및 봉하식등으로 심신단련과 협동심을 함양토록 하겠습니다.
  4-H경진대회는 11월 상순경 250명에 315만원의 예산을 지원 일년동안 이수한 과제평가와 현장기술경진을 통하여 우수회원을 시상하고 격려하여 회원의 사기를 앙양토록 하겠습니다.
  308페이지 청소년 진로지도 교육은 8월중순 50명의 학생 4-H회원에게 청소년 소양 및 직업관 교육으로 청소년 정서와 직업의식을 함양시키겠습니다.
  4-H출신의 지방원로단체인 4-H연맹과 후원단체에게 연찬과 단합활동을 통하여 자긍심 고취와 후배지도에 활력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4-H후원회 육성은 기금 1억원조성을 목표로 현재 6,500만원을 적립하고 있으나 목표달성을 위하여 계속적인 지원이 요청됩니다.
  농민후계자 육성중 최고경영자 과정 위탁교육은 3명을 도내 농업대학원 부설대학교에 우수후계자 작목별 최고경영자과정에 1년간 입교시켜 작목별 최고 선도농가로 육성하겠습니다.
  309페이지 농촌지도자는 회원확대를 위하여 농민후계자등 영입확대 시키고 회원자질향상을 위한 소득작목연찬 1회, 선진농장 비교연찬 14회, 새기술 선도작목반 4개분야를 육성하고 사기진작 및 자율활동강화를 위한 전국 으뜸농산물 견학과 회원화합행사를 10월에 실시할 계획이며, 농민조직체 해외연수는 10명을 해외농업선진국에 연수시켜 연찬, 교육 및 각종 모임시 발표토록 하고 WTO출범에 따른 국제농업 흐름파악 및 새기술습득 기회를 갖게 하여 우리군 농업의 국제경쟁력을 높이고자 합니다.
  301페이지 생활개선지도는 쾌적하고 활기찬 농촌생활 환경조성과 다양한 교육기회 확대로 유능한 농가경영주부를 양성하고 생활의 과학화로 편리하고 여유로운 생활터전을 마련하기 위하여 농민건강관리실은 1개소 30평에 농부병 예방을 위한 체력단련기구 15점을 설치하여 농민건강 증진에 힘쓰며 비닐하우스 휴식실 설치는 비닐하우스 연중재배 면적 1개소에 휴식실, 간이주방 샤워실, 생산물선별장, 소농기구 자재창고 등을 설치하여 하우스 작업에서 오는 피로회복과 작업능률을 제고토록 하겠습니다.
  311페이지 전원농촌부락 육성은 95년부터 97년까지 10개소 150호로 생활개선과제의 집중투입으로 쾌적한 생활환경과 유능한 농가주부 육성으로 전원부락을 육성하고 쾌적한 주거환경개선을 위하여 시범마을 및 생활개선 과제의 집중투입으로 쾌적한 생활환경과 유능한 농가주부 육성으로 전원부락을 육성하고 쾌적한 주거환경개선을 위하여 시범마을 및 생활개선 실천농가에 포세식 위생변기 10호, 입식부엌 및 목욕탕 개량 90호를 개량하여 편리한 주거환경과 쾌적한 생활을 도모토록 하겠습니다.
  농촌노인 시범지역 육성은 2백만원의 예산으로 농촌주민의 노령화에 따른 노인문제 개선의 일환으로 노인활동 우수부락에 일감제공 및 여가선용 시설로 삶의 의욕을 고취토록 하겠습니다.
  생활과학 새기술 교육은 650만원의 예산으로 농촌여성 2,000명에게 생활과학 연수관 및 현지교육으로 농촌여성의 소질개발과 취미정서 함양으로 삶의 질을 향상시키도록 하겠습니다.
  312페이지 마을공동휴식공간 조성사업은 지난해에도 5개소에 설치하여 좋은 반응을 얻고 있으며 내년도에도 5개소에 휴식 및 체력단련시설을 2,500만원의 예산으로 설치하겠습니다.
  우리농산물을 이용한 음식맛자랑대회는 금년도 처음 실시하여 반응이 좋아 계속사업으로 정착시켜 우리농산물 애용 및 건강의식을 제고하고 향토 및 개발요리 발굴로 식생활문화를 재정립토록 하겠습니다.
  생활개선회 육성은 농촌지도자회, 후계자 부인회 등 농촌부녀자들의 많은 가입을 유도하여 조직을 확대하고 1인 1과제 채택으로 취미생활 및 소득기술을 습득하고 도시부녀회 자매결연으로 농산물 직거래, 회원간 친목도모 및 환경보전 실천운동을 실시하여 농촌여성의 의식변화와 능력배양 및 생활의 질적향상을 기하고 지역발전의 주도적 역할을 수행토록 하겠습니다.
  313페이지 기술농업 실천을 위한 농민교육중 95새해 영농설계교육은 1~2월에 6,764명을 대상으로 농한기를 이용한 새해영농설계수립 및 농정추진을 위한 홍보를 실시하고 소득작목 전문기술교육은 3~12월에 5개분야 1,000명에게 작목별 주산단지 중심 실습위주 전문기술 교육으로 경영능력제고 교육과 여름농민교육은 7~8월에 2,500명에게 영농현장에서 궁금증 해소와 농민과 대화의 장으로 상호 정보교환과 작목의 생육단계에 맞는 영농기술 실천지도교육을 내실있게 실시하겠습니다.
  314페이지 농기계 훈련과 순회수리중 농기계훈련은 3~8월에 340명에게 농기계조작 및 안전사용법 교육으로 정비능력 향상과 이용율제고에 중점을 두며, 농기계 순회수리는 1~12월에 년간 150일간 96개 오지마을에 수리 및 교육병행으로 안전사용과 정비능력을 향상 시키고 농기계거점 간이수리센터 운영은 보문산성, 개포 경진 2개소에 수시 활용토록 개방하여 자율수리 기반조서하고 농촌지도소 수리반은 월 1회이상 방문하여 문제점보완으로 운영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315페이지 지역농업개발 센터는 첨단과학 영농기술 실용화 추진과 지역특화작목 개발 실증 보급 및 전시시설 설치로 농민의 산교육장 활용을 위하여 금년까지 추진한 실적은 부지확보, 경지정리, 농업용수 확보, 관수시설 전기시설 등 기반정비를 완료하였으며 시범사업으로 우량종묘 생산 시설 1,349평은 12월말 완공예정으로 추진중이며 과수실증 시범사업으로 사과는 홍로 등 8품종, 배는 신고배 등 7품종을 식재 완료하였고 생활과학관은 12월말 완공 예정으로 추진중에 있습니다.
  316페이지 ‘95년도에 추진할 사업으로 예천참우 육성은 비육 사업으로 생산기술 체계화와 생산비 절감으로 국제경쟁력 제고 및 환경오염 예방에 목적을 두고 7,550만원의 예산으로 축사 50평, 발효사 25평, 참우 10두를 사육할 계획이며 여기서 얻어진 기술을 농민에게 보급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발효사료 조제, 급여체계 정립, 우분 발요법 개발로 축산 오.폐수 정화 효과를 구명하여 사료비 절감, 증체율 향상과 고급육 생산 및 환경오염 방지 효과를 얻는 사업입니다.
  317페이지 토종한우 보존 및 육성사업은 도비지원사업으로 사라져가는 토종한우 혈통을 보존 번식시켜 더좋은 고급육 한우로 개발하고 새로운 축산폐수 정화방법 홍보에 목적을 두고 1억 4천만원의 예산으로 축사 100평, 정화조 25평, 부속사 75평, 토종한우 13두를 사육계획이며 추진방법은 토종한우 종모우 수집과 일반 고능력 암소와 1대교잡종 생산으로 농가에 보급하여 지역특산화하고, 오.폐수 정화시설등 각종시설은 교육장으로 활용할 계획입니다.
  381페이지 가금류 부하 및 서비스 센터는 양계사업 기반조성 및 토종닭과 관상조류를 유지 보존하기 위하여 1,700만원의 예산으로 부화실 10평, 육추실 20평과 부화기, 육추기 등 13종의 기자재를 구입하여 희귀 가금류 토종닭 품종보존, 증식으로 농가에 보급하며 우량종묘 생산보급 계획은 5천4백4십6만5천원의 예산으로 고추, 수박 11만본을 자동화 하우스에서 육묘하고 예천종 마늘, 난류 2,000본과 분화류 1,000본을 조직배양과 비가림 하우스 재배하여 공급하겠으며 풋고추는 918평에서 1,400㎏을 생산하므로써 우량묘 염가공급 타지역 병해충 유입방지, 우량 품종 유지개량으로 농가소득 증대는 물론 2,500만원의 세입을 얻을 수 있습니다.
  319페이지 농기계 공작실은 농기계 확대 보급됨에 따라 교육시설 및 장비를 보강하여 농가자체 정비능력 배양과 종합교육장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7천8백7십2만6천원의 예산으로 50평을 지을 계획이며 국지 기상관측은 기상상태에 따른 병해충 발생 여건과 작물의 생육상태를 종합분석하여 병해충 발생전망, 기상재해 지도자료로 활용하기 위하여 1,900만원의 예산으로 데이터 수집장치인 컴퓨터 모니터외 19종을 확보하여 7개 요소 11개 사항을 관측 활용코자 합니다.
  320페이지 민물고기 양식은 부존자원을 활용하여 새 소득원을 개발하고 사육기술을 체계화하여 소득 증대코자 300만원 예산으로 양어장 15평을 지을 계획이며, 배수구 침식방지시설 설치는 인근 들판에서 유입되는 물이 센터포장을 경유하여 배수되고 있어 시험사업에 차질이 우려되어 3,200만원의 예산으로 배수로 800m, 농로 330m에 핀블럭과 경계석 설치로 침식을 방지코자 합니다.
  다음은 상용인부 고용계획입니다.
  넓은 포장에 소사육, 조직배양, 자동화하우스관리, 육묘, 고추재배 등 많은 사업이 추진되는데 이들 사업은 관리인이 항상 있어야 합니다만 정부의 인력감축 방침에 따라 포장관리에 많은 어려움이 있어 여러 의원님의 각별한 배려가 있으시길 바랍니다.
  321페이지 다음은 특수사업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메기 치어양식장 설치입니다.
  현재 풍양면 관내에서 3농가 3,600평 20만미 양식을 하고 있으며 댐, 저수지 등 가두리양식 수질오염으로 재허가가 억제되고 있고 치어구입비 과다 및 원거리 운반으로 수송피해가 있어 성장률이 떨어지고 있습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시험사업으로 풍양면 낙상리에 200평을 설치하는데 총소요예산은 77,000천원이며, 일부 보조하여 주민 지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추진방향은 메기치어 100만미를 생산하여 희망농민에게 공급하고 생산기술습득에 따라 점차 다양한 어종을 생산하여 저습답을 이용한 양어농가 면적확대로 양식 단지화 시키겠습니다.
  기대효과로는 치어구입비의 외부유출을 방지하고 새 소득작목으로 발전시켜 농가소득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판단되어 예산이 확보되면 시험사업으로 추진코자 합니다.
  322페이지 다음은 은풍준시 과원 조성입니다.
  재배현황은 하리면 동사리 일원 70주에서 4,000만원의 소득을 올리고 있으나 멸종위기에 있는 은풍준시를 소득화하기 위하여 1,000만원의 예산으로 96년까지 5㏊의 과원을 조성하여 묘목 1,000주 생산과 왜화 및 밀식재배기술보급, 인공겅조기술개발 포장상자를 개발하여 생산비절감과 수량증대로 새소득 작목으로 개발코자 합니다.
  이상 보고드린 사업들을 지도소 전 직원들이 일치단결해서 성실히 수행할 것을 다짐하면서 농촌지도소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5시50분)

○의장 김문한  보고한 사항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남병성  없습니다.
○의장 김문한  예, 질의하실 의원 안계시면...
○의원 권태용  의장님
○의장 김문한  예. 질의하십시요.
○의원 권태용  작년도에는 품질 인증제를 실시를 하시겠다 이랬는데 올해는 보고도 빠졌는데요. 각 이웃군에서 보면은 상당히 자기농민들이 생산한 농작물을 품질 인증을 받아서 소비지에가서 백화점이나 이런데 생산자 명단이 필히 기록이 된 그런 상품을 전시를 해서 상당히 소득을 올린다 이런점이 있었습니다만은 우리군에는 아직 마을밖에 이 품질인증을 못받은 것 같습니다.
  앞으로 이 홍보가 잘 되지않아서 농민들이 몰라서도 못하고 이러는데 좀 여기에 역점을 두셔가지고 겨울 농민교육때는 또 우리 자생 조직체에 교육 연찬회 때 좀 계몽을 시켜 주시기를 바라고 자동 하우스 지원이 작년도에는 지보에 한동이 있었고 상당히 효과가 있었습니다만 내년도 95년도 사업에는 우리 지도소가 지원하는 사업으로는 없으신지 좀 이야기를 해 주시고 그리고 이 하우스에 환경개선을 위해서 좋은 안을 내어 놓으셨습니다만 아직 일반화되지 않아서 하우스안에 농사를 짓고 있는 농민들이 신종 하우스 병이라는 이런 불치의 병이 많이 걸린다는 이런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필히 이 하우스를 우리가 자동하우스나 일반 소규모 하우스나 권장을 하실때는 환경위생관계도 겸해서 필히 교육을 해 주셨으면 합니다.
  여기에 대해서 앞으로의 소장님의 방침을 좀 이야기해 주십시요.
○농촌지도소장 지금철  예. 권태용 의원께서 질의하신 답을 드리겠습니다.
  품질 인증제 실시는 농산물 검사소에서 주관을 해서 실시를 하고 있는데 거기에 대한 기술지도는 저희 지도소에서 맡고 있습니다.
  그래서 계속 산업과하고 협의를 해가지고 우리지역에서 생산된 농산물을 품질 인증신청이 들어오면 적극적으로 권장을 해서 많은 농민들이 생산된 농산물에 대해서 인증을 받도록 노력을 하겠습니다.
  그 일환으로 저희 지도소에서 금년도에 예천상표를 지금 현재 완전히 선정을 해가지고 특허청에다 지금 신청을 해 놨습니다.
  이것이 1년 기간이 지나면은 그 상표등록이 공고가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1년 기간동안에 그냥 있을수 없어서 저희 지도소에서 스티카를 7천매를 제작을 해가지고 현재 군관내에서 생산되고 있는 개포 풋고추라든지 내년도에 토마토 생산이 되면은 시설하우스에서 나오는 우량품종에 대해서 트타켓트를 첨부를 해가지고 추가가 될 수 있도록 계속 수립해 가지고 현재 추진단계에 있습니다. 계속 지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자동하우스는 금년도에는 저희들이 국비사업으로 1개소 지보에다 설치해서 많은 효과를 봤습니다.
  작년도에는 풍양에다가 설치를 했고 제작년도에는 유천면에 설치했기 때문에 저희 지도소에서 하는 사업은 시범사업이니까 국비지원은 내년도에는 없습니다.
  그리고 도비사업으로 4개소가 책정이 되어서 내려왔습니다.
  면적은 국비사업은 600평인데 도비사업은 300평인 것 같습니다. 4개소니까 그 대상지는 적지를 선정을 해가지고 내년도에 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금년도 추경사업으로 도비가 내려와가지고 4개소가 금년도에 현재 대상지로 선정이 되어가지고 현재 사업중에 있습니다.
  현재 사업하고 있는 장소도 제가 어제 한번 돌아 봤습니다.
  현재 대상된 농민이 열심히 지금 현재 하우스를 짓고 있는 것을 보고 인근 농민들도 많은 희망을 하는 것 같습니다. 내년도에 대상지 선정에 차질이 없도록 해서 확대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하우스 면적이 현재 북부지방에 안동을 제외하고는 예천군이 면적이 지금 제일 많습니다.
  문경보다 더 많고 의성보다 더 많고 여기서 의성, 지보쪽으로 가시다보면 우리지역이 영풍보다 더많고 하우스 면적이 급격히 지금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래서 권의원님게서 늘 걱정하신 하우스병에 대해서 저희들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새로운 지원사업은 완전히 환기가 될 수 있도록 지금 현재 시설을 중점적으로 하고 있고 거기에 농민들을 꼭 시설을 해야 저희들이 사업을 선정하고 그렇게 합니다.
  그런데 저희들 지도사업은 자부담이 상당히 많습니다.
  그래서 선정하는데 애로사항은 있습니다만 계속 재도해 나가도록 노력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또 생활개선 사업으로 비닐하우스내 저희들 휴식공간을 금년도에는 1개소 설치를 했습니다.
  내년도에도 1개소 설치해서 거기서 쉴수 있고 또 휴식도 할수 있도록 시설을 갖추어서 다른 하우스 재배농가에서 시범을 보이도록 지도해 나가겠습니다.
○의장 김문한  질의하실 의원 더 안계십니까?
  예. 이수필 의원 질의해 주십시요.
○의원 이수필  예. 소장님 돌아간 해에 마을 공동휴식공간 조성한데는 적지를 선정하셔 가지고 선정받은 지역에서는 아주 투자한 효과가 있어서 아주 좋은 반응을 보였었는데 돌아오는 내년에는 인제 5개소를 선정하셔서 그렇게 하겠다고 하셨는데 적은 예산가지고 효과를 누리자면은 그 선정과정에서 아주 좀 잘해 주셔서 돌아간 해만큼 해 주시길 바라고요 이거는 우리 농촌을 이끌어가는 그 지도체가 행정에는 군 산업과하고 농촌지도소, 농협 이렇잖습니까?
  이런데 제가 선뜻 생각했는데 관계부서에서 서로 이 뭔가 조율이 잘 안되는 것 같아요.
  실예로는 농협에서 경북 도대표로 해서 지금 중앙에 심사과정에 들어가 있거든요. 그런데 이 보고서 과정에서 산업과에서도 이런말이 하나도 없고, 또 지도소에서도 이런 얘기가 없고 이거는 인제 농협에서 하는 사업이니 너희대로 뛰어봐라 이런 식인지 또 알고나 계시는지 여기에 대한 답변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농촌지도소장 지금철  예. 이수필 의원님께서 질의하신 마을휴식공간 설치는 금년도에 저희들이 5개소를 했는데 전부 마을 주민들이 상당히 호응을 많이 갖는 것 같습니다. 
  내년도에는 선정할 때 신중을 기해서 적지를 선정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예산지원은 저희들이 개소당 250만원 지원은 얼마 안되는데 사업은 천여만원 정도사업을 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계속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개포 풋고추 단지심사관계는 저희들 지도소에서도 알고 있습니다. 농협에서 심사를 할 때 심사내용을 보면은 지도소에서 기술지도한 사항 또 행정에서 지원한 사항 전부 심사대상이 됩니다.
  단 현재 농협에서 주관하다시피한 원인은 기술지도는 저희 지도소에서 전담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풋고추 작목반에서 저희들한테 자주 문의도 들어오고 또 지도소에 자주 방문을 합니다.
  단 농협에서는 왜 유통을 책임지고 있기 때문에 서울 출하라든지 이런 것을 농협에서 전담해 줘야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농협에서 그걸 잘하고 있고 또 작목반하고 상당히 호흡이 잘 맞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계속 그래해 나갔기 때문에 산업과 행정하고 농협하고 계속 협조해서 육성되도록 지도해 나가겠습니다.
○의원 이수필  그런데 심사서류에 소장님도 기술직이면 또 단지에서 활동사항 이런 것을 연관해 가지고 중앙심사를 받게 되는데 농협 지도자들 회의에 제가 참석해 보니 우리군 지부장님이 무한히 중앙심사에서 수상대상이 되도록 애를 쓰시더라고요.
  그래서 이거는 농협 자체에서만 하고 그러는가 싶어 행정뒷받침이 있는가 또 지도체제는 어째 되어 있는가 싶어서 묻습니다.
  이상입니다.
○농촌지도소장 지금철  예
○의장 김문한  다른 질의하실 의원 더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 안계시면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오늘 제5차 본회의는 이것으로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제6차 본회의는 내일오후 2시에 개의하겠습니다.

(16시00분 산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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